팝콘 리포트의 저자로 유명한 페이스 팝콘은 문화 검토라는 트렌드 예측방법으로 유명하다

일산룸에서 그는 계량적 방법론은 가급적 배제하고 신문잡지 영화연극 티비등의 매체에 자주 등장하는 사람들의 사고 언어 행동 유형을 포착해서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어 트렌드를 추적한다

그의 이런 예측법은 코쿠닝 을 비롯한 다양한 신조어들을 탄생시켰다

그리고 트렌드 변화의 맥을 짚어 내어 많은 독자와 비지니스맨들의 호응을 얻었다

마케팅의 아버지로 불리는 필립 코틀러가 그의 트렌드 예측법을 지금도 주요한 집필 참고 자료로 활용하는 이유다

20대로 통칭하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트렌드 변화를 연구하는데 있어

문화검토는 중요한 트렌드 예측법으로 사용된다

년 단위로 변화하는 메가트렌드와 달리 주단위 때로는 일 단위로 트렌드가 확확 바뀌는 20대의 마이크로트렌드를 누적된 데이터만 의존해서 다루는것은 데테일은 놓치고 큰 그림만 좇는 우를 범할수 있다

2012년에 설립된 대학내일 20대연구소는 20대 전문연구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트렌드워칭 그룹과 대학생으로 구성된 유니파일러 그룹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

20대 전문 연구원들은 밀레니얼과 z세대의 프로파일러가 되어 이들이 소비하고 소통하는 현장을 넘나들며 내밀한 의식변화와 트렌드의 흐름이 바뀌는 순간들을 지속해서 포착 탐구해 왔다

일산룸에서 혼자 있고 싶은데 외로운건 싫거나 혼자 잘해주고 상처받긴 싫거나 죽고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은 이율배반적인 밀레니얼 세대의 내밀한 심리를 살펴 이들이 콘텐츠와 상품을 소비하는 관점이 바뀌거나 유통하는 방식이 바뀌는 순간과 그이유를 추적하고 있다

변화의결과보다 원인과 이유를 알아야만 트렌드의 변화 방향을 예측해 볼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대학내일 20대연구소는 그간 20대가 창조 선도 확산하는 트렌드를 분석 탐구한 내용을 집대성하여 매년 리포트를 발간해 왔다

햇수로는 8년 발간 권수는 올해로 10번째이다

대학생 트렌드를 분석한 캠퍼스 트렌드부터 20대 전체로 대상을 확장한 20대 트렌드 리포트까지 다양한 설문조사와 문화검토를 통해 그들이 즐기고 자주 사용하는 언어와문법을 신조어로 정리하여 발표해왔다

특히 올해에는 발간 10회를 맞이하여 밀레니얼과z세대의 지난 8년간의 트렌드변화와 키워드의 흐름을 한눈에 살펴볼수 있도록 트렌트 맵을 정리하여 수록하였다

또한 책을 읽는 독자들이기획 홍보 마케팅 영역에서 자신의 직무에 즉시 활용할수 있도록 이들이 주로 즐기고 소비하는 콘텐츠의 소통방식과 핵심개념을 정의하여 일목요연하게정리하였다

또한 풍부한 실제 사례들을 예로 들어 콘텐츠와 상품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소비하는지를 이해할수 있도록하였다

일산룸에서 30여명의 전문가 집단이 머리를 맞대고 1년여간 탐사 추적한 결과이다

이책이 사례를 통해 트렌드를 진단한느 독자와 트렌드를 조망하면서 그에 맞는 사례를 찾아 독자 모두를 만족시킬수 있는 유용한 콘텐츠가 될것을 자부한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트렌드 연구를 통해 밝혀낸 다양한 가설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20대의 마이크로트렌드가 사회 전반의 주류 어젠다트렌드로 진화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평균1년 이내라는 점이다

매년 이들의 소비스타일과 가치관 관계 사회인식 콘텐츠 이용 패턴등이 어떻게 변화해가고 있는지를 관찰하고 연구해오면서 이들이 반응하고 떠들기 시작하는 것들이 결국 연령과 세대를 초월하여 대부분의 사람이 궁금해하고 즐기는 것들로 확산되어가는 과정을 숱하게 지켜보았다

더욱이 현재 대한민국 인구의 약30%를 차지하는 밀레니얼 세대는 향후 20년간 대한민국 소비의중추 역할을 할 핵심그룹이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경제 활동인구가 될것이다

이들이 비지니스 협업의 주요 파트너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이해와분석이z세대에 대한 분석과 룸알바와함께 미래의 비즈니스 환경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것으로 예측된다

대학내일의 페이스북 계정의 팔로어 숫자가 2018년 10월31일 기준으로 54만7000명에 도달했고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팔로어는 6만7000명을넘어섰다

60만명이 넘는 사람이 대학내일과대학내일20대연구소에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고 있다

비지니스 현장에서빠르게 변화하는 시장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애쓰는 홍보 마케터들 밀레니얼과z세대의 인재를 영입하고 육성하고자 하는 채용 담당자들 이들과 관계된 일산룸싸롱 정책을 기획하고 집행하는 공공기관과 공기업관계자들 무엇보다 세상의 변화를 좀더 가까이에서 느끼고 경험하고 싶어하는 대학생과 취업 준비생들의 응원과피드백은 이 일을 지속하는 데 가장큰 원동력이 되고 있다

일산룸에서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20대 스스로도 미처 살피거나 인식하지 못한 의식의 변화를 놓치지 않고 포착하여 이해할수 있는 콘텐츠로 정리하는 작업을 지속해 나갈것이다

이를 위해 매년 사서 고생하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전문연구원들 밀레니얼과z세대에 대한 관찰과 분석을 도와주시는 트렌드워칭 그룹의전문가들 매일 현장에서 20대와 대면하고 있는 대학내일 마케팅 매니저와 에디터들에게 이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싶다

또한 20대 연구에 집중할수 있는 기반을 만들고 지원을 아끼지 않은 대학내일에 감사한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2019년 창립20주년을 맞는 대학내일과 함께 20대 전문연구기관으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수 있도록 노력할것이다

마지막으로 10회발간을 맞아 준비한 트렌드mz2019 의 콘셉트를 다잡고 확장하여 독자 니즈에 맞게 구현하는 데 애써주신 한빛비지 출판사 관계자 여러분에게도 고마운마음을 전하고 싶다

내일을 잘준비하는 오늘이 되었으면 한다 트렌드mz 2019 가 새로운 변화와 도전을 준비하는 모든이에게 유용한 콘텐츠가 되길 희망한다

Close Menu